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따라하지 말아야 할 다이어트 법 첫번째

by 승젤맘 2021. 7. 16.
728x90

따라 하지 말아야 할 다이어트 법 첫번째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배달음식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살이 확~찐자도 함께 늘어나고 있는데요... 여름 노출의 계절이 오면서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있어 건강을 위해서 따라 하지 말아야 할 다이어트 법을 소개할께요.

출처 : 대구 의료원 의사 황성수 저 '빼지 말고 빠지게 하라.

 


단식이란?


 

물 이외에 아무것도 먹지 않고 체중을 줄이는 것이 단식입니다. 물론 체중을 줄이기 위한 것만이 아니라 다른 목적으로도 단식을 합니다. 단식은 체중감량에는 가장 효과적이지만 몸이 많이 상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단식을 하면 안됩니다.

 


사람의 몸에 매일 필요한 영양성분들...


 

사람의 몸에는 매일 필요한 영양성분들이 있어서 음식을 먹어서 이 성분들을 공급해주어야 하며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 섬유질 등이 있습니다. 이들 성분 중에서 어느 정도의 양이 몸에 저장되어 있는 것들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들이 있습니다.

 


지방이 탄수화물의 역할을 대신해줍니다.


 

탄수화물은 하루 쓸 양이 얼마 안 되는 적은 양만 몸에 저장되어 있으며 따라서 하루 이상 단식을 하면 탄수화물이 부족해집니다. 그러나 지방이 탄수화물의 역할을 대신해주기 때문에 오랜 기간 단식을 해도 탄수화물이 부족해서 생기는 문제는 없지만 지방이 분해되어 탄수화물의 대용으로 쓰일 때 생겨나는 산성 물질이 두통, 피로감, 입냄새 등을 만듭니다.

 


단백질은 몸에 저장이 되지 않는 성분입니다.


 

단백질은 몸에 저장이 되지 않는 성분입니다. 그러므로 매일 섭취해야 하는데 단식을 하면 바로 단백질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래서 몸은 단백질로 이루어진 몸 조직을 분해해서 모자라는 것을 채워야 합니다. 몸 조직 중에서 단백질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조직이 근육이므로 단식을 하면 근육이 줄어들지만 생명유지에는 지장은 없습니다. 따라서 상당 기간 단식해도 단백질이 부족해서 생기는 심각한 문제는 없지만 근육이 줄어들어서 몸을 움직이기가 힘들고 탈모가 생긴다.

 


비타민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비타민은 종류에 따라서 양은 다르지만 일정 기간 견딜 만큼의 양은 몸에 저장되어 있어서, 단기간의 단식으로는 비타민 부족 문제가 생기지 않지만 장기간 단식하면 여러 가지 비타민 부족 증상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오래 단식을 하려면 비타민을 반드시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미네랄도 보충해줘야 합니다.


미네랄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어떤 것은 하루에 조금씩만 섭취해주면 되는 것이 있고, 다른 어떤 미네랄은 하루에 많이 섭취해주어야 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미네랄도 몸에 저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단식을 할 때 미네랄을 공급해주어야 하며 미네랄은 채소와 과일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단식해서 채소를 먹지 못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단식을 하면 항산화 성분이 부족하게 됩니다.


 

항산화 성분은 각종 식물에 들어 있는 성분이다. 색, 향, 맛을 내는 성분들이고 몸에 저장이 되지 않습니다. 이 성분들은 면역력을 만드는 원료로 쓰이기 때문에 결핍되면 안 되며 단식하면 채소와 과일을 먹지 못하기 때문에 항산화 성분이 부족하게 됩니다.

 


단식하면 섬유질 부족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섬유질도 몸에 저장이 되지 않으며, 섬유질은 대장 안에 있는 많은 미생물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항상 섭취해야 하는 성분입니다. 대장의 미생물은 비타민을 비롯한 몸에 여러 가지 유익한 성분을 제공하고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섬유질은 채소와 과일에 들어 있으므로 단식하면 섬유질 부족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728x90

댓글